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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육아 정보

모바일 주민등록증 전국 발급 개시(은행, 관공서 등 사용가능)

by story3757 2025. 3. 18.

행정안전부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주소등록상 주소지 관할 기초 지자체의 주민센터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 주소지와 상관없이 모든 주민센터 및 온라인 '정부24'에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자 수가 4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어디서, 어떻게,  비용이 얼마인지 잘 읽어 보시고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 받으시는 데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모바일 주민등록증이란?
  2. 발급 대상과 절차
  3. 발급 비용과 유효 기간
  4. 모바일 주민등록증 활용 방법

1. 모바일 주민등록증이란?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본인 휴대전화에 암호화하여 설치된 주민등록증으로 온-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형태의 주민등록증입니다.

정부가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면서 신분증의 분실 위험을 줄이고, 보다 편리한 본인 확인 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기존의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며, QR코드 및 바코드를 활용하여 신원 확인이 가능합니다. 특히, 신분증 위·변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강력한 보안 기술이 적용되어 안전성이 높습니다.

 

2. 발급 대상과 절차

  • 대상: 만 17세 이상 주민등록증을 처음 발급받는 사람 또는 기존 실물 주민등록증을 소지한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발급절차: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받기

3. 발급 비용과 유효 기간

 

 

  • 비용:  현재 무료로 발급되고 있으며, 별도의 수수료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QR발급) 무료 / (IC주민등록증) 재발급 수수료(5,000원) + IC 비용(5,000원)
  • 유효 기간: 기존의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하게 적용되며, 신분증을 재발급받거나 변경이 필요할 경우, 모바일 주민등록증도 동일하게 갱신해야 합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변경하거나 분실한 경우에는 다시 본인 인증을 거쳐 재설정해야 합니다.

4. 모바일 주민등록증 활용 방법

  • 은행에서 계좌 개설 시 신분증 확인 용도
  • 공항에서 신원 확인을 할 때
  • 편의점이나 주류 판매점에서 성인 인증을 할 때
  • 관공서 업무 처리, 계약 체결, 모바일 인증 서비스, 선거, 병원 등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보안·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블록체인, 암호화 등 다양한 보안기술을 적용해 본인명의 1개 스마트폰에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